차량용

 기전력 (Electromotive Force)

전류를 일으켜 전기 회로에 흘려 보내는 힘으로 Battery는 충/방전(화학 에너지 ↔전기 에너지)을 통해 발생 시킨다. 단위는 전압 V로 표시.

 전압 (Voltage)

전압(電壓)은, 도체(導體)내의 두 점 사이의 전기적인 위치 에너지의 차(差). 전위차(電位差) V 라고 함.

 공칭 전압 (Nominal Voltage)

Battery 전압의 표시에 사용하는 표준 전압 → Cell당 2V
* 차량용 Battery의 공칭 전압은 12V(2V X 6 Cell)

 개로 전압(Open Circuit Voltage)

Battery가 외부 회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았을 때의 전압, 충전 또는 방전후 1시간 이상 방치후의 안정된 개로 상태의 전압을 말한다.

 방전 종지 전압 (Cut-Off Voltage Of Discharge)

방전을 중지하여야 하는 Battery의 전압으로 일반적으로 Battery는 어느 정도 방전하면 그후의 전압 강하는 매우 급격하며, 어느 한도까지 방전하면 과 방전되어 Battery에 악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과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 규정한 전압을 말한다.참고로, 방전 종지 전압은 제품 특성 및 사용 특성에 따라 기준치가 서로 다르다. 차량용 Battery의 방전 종지 전압은, 10.5V(Cell당 1.75V X 6 Cell)이나, 통상적으로 극판 형태에 따라 다르다.

 용량 (Capacity)

용량(容量)이란 Battery의 능력으로, 완전 충전된 Battery를 일정 전류로 규정 방전 종지 전압까지 방전하였을 때의 방전 량(방전 전류 X 방전 시간)을 말한다. 단위는 암페어(Ampere Hour → AH )로 표시함. 용량은 Battery의 출력을 표시하기 때문에 한번 충전한 후, 일할 수 있는 작업량의 기본이 됨.

20시간율 용량 (20AH)

Battery의 용량 표시에 흔히 사용하는 것으로, 완전 충전된 Battery를 주변 온도 25℃조건에서, 방전 종지전압(10.5V)까지 20시간율 전류로 연속 방전한 시간의 용량
Ex) XP80의 20시간율 용량이 80AH인 경우 : 20시간율 전류 X 시간 = 80AH로 표시됨
→20시간율 전류 : 80AH / 20H = 4A
→방전종지 시간 : 20시간

5시간율 용량 (5AH)

주로 점등(點燈) 용량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완전 충전된 Battery를 주변 온도 25℃조건에서 방전 종지 전압(10.5V) 까지 5시간율 전류로 연속 방전한 시간의 용량
Ex) XP80의 5시간율 용량 : 5시간율 전류 X 시간 = 64AH로 표시됨
→5시간율 전류 : 64AH / 5H = 12.8A
→방전종지 시간 : 5시간

 보유 용량 (Reserve Capacity : R.C)

차량 운행 중에 발전기 고장 시, 차량 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기 소모량(야간, 우천시 등 악조건 고려)을 평균 25A로 가정하고 25A로 방전하였을 때 Battery 전압이 방전 종지 전압(10.5V)까지 지속되는 시간을 분(Min.)단위로 나타낸 것.
Ex) XP80 의 경우 135 분임

 저온 시동 능력 (Cold Cranking Ampere : C.C.A)

외부 온도 -18℃에서 16시간 방치 후(KS 규격 규정에 의거) 저온시동 전류(A)로 방전시켜 30초때의 전압이 7.2 V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Ex) XP80 의 경우 630A 임

 CCA

Actual CCA

실제 규정 전류로 방전하여 측정되는 값

Size가 큰 극판이 높음.
(대형>JIS, EN L>EN LB >N )

Mid-CCA

전압과 저항을 기초로 Program에 의해 산출된 가상값

Size와 무관, 동일하게 측정됨. (대형=JIS, EN L =EN LB >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