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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일반 지식

배터리를 더 알고자 하는 고객님께 지식을 서비스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구조

배터리의 구조

  • 1
    기판(GRID)
  • 2
    극판 (PLATE)
  • 3
    봉투식 격리판 (ENV.SEPARATOR)
  • 4
    스트랍 (STRAP)
  • 5
    극판군 (ELEMENT)
  • 6
    전조 (CONTAINER)
  • 7
    카바 (COVER)
  • 8
    손잡이 (HANDLE)
  • 9
    인디케이터 (INDICATOR)
  • 10
    단자 (TERMINAL)
  • 기판(GRID)
    활물질을 지지하고 발생된 전기를 전도해주는 납합금판
  • 활물질(Active Material)
    황산과 반응하여 충 방전 반응을 하는 물질
  • 양극판(Positive Plate)
    기판에 활물질을 도포한 상태
  • 음극판(Negative Plate)
    기판에 활물질을 도포한 상태
  • 격리판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위치하여 직접 접촉에 의한
    Short를 방지. 특히, 봉투 식 격리판은 극판을 감싸고
    있어 활물질에 의한 극판과의 Short를 방지
  • 극판군
    양극판 + 격리판 + 음극판의 순으로 쌓아 스트랍에
    용접한 극판 뭉치.
    • Cell당 기전력은 약 2V의 전압 발생이 전압은 극판 크기나
      매수에 관계없이 일정.
    • 차량용 12V 배터리에는 이 극판군이 전조안에 6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전해액(Electrolyte)
    전해액은 양극판과 음극판의 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발생시키기도 하고 전기를 전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전조(Container)
    전조는 전해액 및 극판군을 저장하는 용기로,
    플라스틱 재질을 주로 사용합니다.
    • 내부는 격벽에 의해 분할되어 있으며(12V →6등분 / 6V →3등분)
      전조의 바닥에는 안장이 붙어 있습니다.

기타 부품

  • 카바
    배터리 내부의 전해액이 세어 나오지 않게 전조 윗부분을
    덮는 부품.
    카바에는 전해액 주입구(Filling Hole) 및 가스와 증기를 배출시키는
    Return Hole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 상 카바(Final Cover)
    카바 윗부분을 최종적으로 덮는 부품.
    Return Hole을 통해 배출된 가스와 증기는 미로형 구조를 통해 분리되어,
    증기는 다시 Return Hole을 통해 Battery 내부로 환류(H2SO4)되고,
    가스(수소,산소)는 Vent Hole을 통해 배출됩니다.
  • 폭발 방지 장치(Flame Arrester)
    상 카바 내부에 장착되어 폭발 방지 기능을 하는 부품.
    배출된 가스(수소,산소)는 연소성이 있는데, Vent Hole을 통해
    외부로 배출되기 전에 고밀도 기포 구조로 구성된 Flame Arrestor를 통해,
    배출 단면적을 줄여 폭발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 인디케이터(Indicator)
    상 카바 상단에 장착되어 배터리의 상태를 표시하는 부품.
    • Green : 50% 이상의 충전 상태로 정상
    • Black : 50%이하 충전 상태로 충전 요함
    • White : 수명종지 (B/T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