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용량에 표기된 R, L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배터리 형명 뒤에 기재되어 있는 R, L은 (-)단자의 위치를 표기하는 것으로서
단자가 있는 부분(전면)을 정면(몸쪽)으로 놓고 봤을 때 (-)단자가 오른쪽에 있으면 R(Right) 타입,
왼쪽에 있으면 L(Left) 타입 입니다.
이는 차종에 따라 (-), (+) 단자의 위치가 다르므로 이를 구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배터리에 관련된 용어들 중에서 5HR, 20HR은 어떤 뜻인가요?
(1) 5HR(5시간 율 용량)
주로 점등(點燈) 용량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완전 충전된 Battery를 주변 온도
25℃조건에서 방전 종지 전압(10.5V) 까지 5시간율 전류로 연속 방전한 시간의 용량
Ex) XP80의 5시간율 용량 : 5시간율 전류 X 시간 = 64AH로 표시됨
→5시간율 전류 : 64AH / 5H = 12.8A
→방전종지 시간 : 5시간
(2) 20HR(20시간 율 용량) 이것은 CELL당 1.75V(12V배터리인 경우 10.5V)가
Battery의 용량 표시에 흔히 사용하는 것으로, 완전 충전된 Battery를 주변 온도
25℃조건에서, 방전 종지전압(10.5V)까지 20시간율 전류로 연속 방전한 시간의 용량
Ex) XP80의 20시간율 용량이 80AH인 경우 : 20시간율 전류 X 시간 = 80AH로 표시됨
→20시간율 전류 : 80AH / 20H = 4A
→방전종지 시간 : 20시간
RC, CCA란 무엇인가요?
(1) RC (RESERVE CAPACITY, 보유용량)
배터리의 용량에 대한 측정 방법으로서, 25A의 전류로 계속 방전시켜 전압이 10.5V에 도달할 때까지
연속 방전이 가능한 시간을 측정하여 이를 분단위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2) CCA( Cold Cranking Ampere, 저온시동능력)
일정한 저온에서 얼마만큼의 고율방전 능력이 있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CCA가 높은 제품은
그만큼 저온에서 높은 전류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CCA의 측정방법은 -18℃ (또는 영하 18 ℃ )에서 저온 시동 전류로 방전을 시킬 때 방전 개시 후
30초 경과후의 전압이 7.2V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배터리의 단자는 어떠한 경우에 손상되나요?
배터리의 단자는 납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장착시 망치 등으로 두드릴 경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차의 케이블 콘넥터가 손상되었거나 잘못 조여서 고정하지 않는 경우로 배터리의 방전의 원인도 될수
있으므로 케이블 콘넥터를 수리 후 새 배터리를 장착해야 합니다.
배터리 용액의 황산농도는 얼마나 되나요?
배터리 용액의 황산 농도는 비중 1.280/25℃일 때 37.05wt%, 26.0vol% 입니다.
배터리는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나요?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운행거리, 차량종류, 도로상태, 운전자의 운전습관, 사용방법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일률적으로 수명을 단정할 수는 없으나 대략 2년∼3년 정도를
평균 교체주기로 파악하고 있으며 2년 이상 사용한 후에는 자주 전압을 점검하여
수명이 다하기 전에 미리 교체할 것을 권장 합니다.
방전된 배터리를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배터리는 2차 전지로써 방전되어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방전된 배터리를 바로 보충 전 해주면 거의 95% 성능 및 수명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방전된 배터리를 오래 방치한 후 충전을 시키면 충전도 잘 안될 뿐만 아니라
성능 및 수명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방전된 배터리는 바로 보충 전을 한 후에 보관 하거나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여도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방전된 배터리를 오래 방치할 경우 극판이 설페이션(Sulfation)화 되어 극판의 활 물질이
백색의 결정성 황산염(충전해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기 어려운 물질)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충전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방전된 배터리는 최대한 빨리 보충 전 해주어야 하며 시간이 오래되어
[보통 1주일이상) 충전이 잘 되지 않는 배터리는 임시 조치로 평소 충전 시키던 전류보다 좀더
높은 전류로 충전을 시켜 봅니다. 그리고 충전이 되는 것을 약 5분 간격으로 확인하면서
다시 전류를 배터리용량의 약 1/20 수준으로 낮추어 조정하면서 인디케이터가 초록색이 될 때까지
장시간 충전합니다. 그래도 충전이 안되면 이 배터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배터리의 방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사용자의 사소한 부주의가 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만 조심하신다면 보다 오랜 기간 동안 배터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차량의 전기장치 스위치를 켜진 상태로 방치.
사례> 미등이 켜진 상태로 장시간 주차, 자동차 문을 꼭 닫지 않아 실내등이 켜진 채로 방치,
트렁크에 짐을 많이 실어 트렁크 문이 꼭 안 닫혔을 경우 등
(2) 차량발전기 용량보다 전기 부하가 과도한 경우
사례> 엔진이 공 회전 상태일 때는 발전량이 10-30%밖에 안 되는데 이때 전기 부하가 과도하게
걸릴 경우, 차량의 전기 액세서리 증가로 전기 사용량이 많아졌을 경우
(3) 장시간 저속운행 또는 야간 운행 시 전기부하를 준 경우
사례> 도심 교통체증, 고속도로 체증 등으로 장시간 저속 운행하여 차량의 전조등, 와이퍼,
네비게이션, 에어컨 등 전기 사용량이 많을 경우
(4) 전압조정기에 이상이 있을 경우(전장계통 이상)
(5) 단자와 케이블 연결상태가 불량하여 접촉저항이 클 경우(단자청소 및 단자 부위에 그리스 도포)
(6) 차량이 장기간 방치되었을 경우
(7) 시동장치가 불량인 상태에서 과도하게 시동을 걸었을 경우.(특히 겨울철)
(8) 팬 벨트가 오래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전기 발전량이 줄어듬)
(9) 차량이 오래되어 전기 배선의 피복이 삭아 다른 차체 부위로 누전 등이 발생할 경우.
(10) 배터리 사용 수명이 오래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 ←배터리 폐기 및 교체 필요
배터리의 잔존 전기량을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통상적으로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전압 측정입니다.
그러나 좀 더 정확한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비중계로 전해액비중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비중 1.280일 때 전기량은 100%, 비중 1.180일 때는 50%, 1.080일 때는 0% 충전된 상태입니다.
10W 전구를 하루 10시간씩 3일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을 어떻게 산정하나요?
10W전구를 12V배터리에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흐르는 전류는 1A정도입니다.
[전력(W) = 전압(V) Ⅹ 전류(A)] 1A로 10시간 방전(사용)하기 위해서는 1A ×10H = 10AH 이며,
10AH는 10시간 율 용량이므로 20시간 율로 환산하면 10AH / 0.9 = 11.11AH
(배터리 규격은 20시간 율 용량으로 되어 있으므로 11.11AH는 10시간 율로 환산하면 10AH로 용량이 감소됨.)
한번 충전된 상태에서 3일(하루에 10시간사용)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11.11AH ×3일 = 33.33AH의 용량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배터리를 100% 방전시키지 않고 70%만 방전 시키기 위하여 33.33AH / 0.7 = 47.6AH이상 용량의 제품이 필요하므로
50AH 배터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버터를 사용해서 220V 전압으로 사용한다면 100W 의 전력을 소비하는 전기기구를 몇 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지요?
일반적으로 전력(W) = 전압(V) Ⅹ 전류(A) 입니다.
즉, 220V 전압으로 100W를 얻고자 할 경우(100=220 X ?)
통상적인 계산 방법으로 100W / 220V = 0.5A 입니다.
0.5A로 10Hr 사용할 경우 용량은(0.5 X 10=5) 5Ah
그러나 Battery는 5Ah 짜리를 구입하면 안됩니다.
5AH는 10시간 율 용량이므로 20시간 율로 환산하면 5AH / 0.9 = 5.56AH
배터리를 100% 방전시키지 않고 70%만 방전 시키기 위하여 5.56AH / 0.7 = 7.93AH이상 용량의 제품이 필요하므로
동일한 방법으로 원하시는 W와 사용시간을 계산하시면 구하시고자 하는 Battery를 선정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MF배터리와 EFB배터리, AGM배터리의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MF(Maintainance Free) 배터리는 차량의 시동 전원시 필요하며 주요 기능으로는 SLI (Starting 시동, Lighting 점등, Ignition 점화)로
엔진에 매우 중요한 에너지 공급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AGM(Absorbent Glass Mat) 배터리는 MF(Maintenance Free) 배터리 대비 두꺼운 극판과 부식 방지를 위한 특수 합금을
적용해 2배 이상 늘어난 싸이클 성능을 발휘하며,
AGM 배터리에 적용된 최첨단 고급 기술은 일반 MF(Maintenance Free) 배터리 대비 300% 증가된 내구성과 수명을 자랑합니다.
EFB(Enhanced Flooded Battery) 배터리는 주로 유럽이나 일본에서 ISG 차량 전용 배터리로 사용되며 주로 북미에서 사용하는
AGM 배터리에 비해 경제적인 가격과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합니다.